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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주문자요구제작(OEM)
OEM 은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주문자위탁생산, 주문자상표부착생산)
의 약자로써 기업이 기술은 개발하되 직접적인 대량생산은 협력업체에 위탁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인 공산품 OEM의 대표적인 예를들면
애플사는 아이폰을 개발만 할 뿐 자체적인 생산라인이 전혀 없습니다. 중국회사인 폭스콘에 의뢰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의 관계자들이 생산공정에 풀질관리(QC)체크 정도는 하지만 애플(정확히 아이폰브랜드)은 엄연히 중국제입니다.
OEM 은 자체상표생산방식(OBM:Original Brand Manufacture.)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OEM ∙ ODM ∙ OBM 을 비교한 비교표입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 | ODM(Original Design Menufacture) | OBM(Original Brand Manufacture) | |
---|---|---|---|
구분 | 주문자위탁생산 주문자상표부착생산 |
제조사 설계 생산 | 자체 상표 생산 |
정의 | 주문자가 요구한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방식 |
하청(협력)제조업체가 개발과 생산을 모두 담당하는 방식 |
제품을 자사 상품 이름으로 판매하기 위한 자체 생산 방식 |
사업구조 | 생산 | 디자인+생산 | 디자인+생산+유통 |
장점 | 기존 고객층을 확보한 시장에서 매출 신장가능 대량 생산으로 규모의 경제 가능 |
OEM 대비 부가가치 높음 디자인 로얄티 수익 있음 |
부가가치 가장 높음 |
단점 | 위탁(원청)업체의 계약 조건에 따라 실적 변동성 높음 이익률 상대적으로 낮음 |
유통망 구축 및 브랜드 마케팅에 시간과 비용이 소요됨 |
공산품의 OEM방식 생산에서 기술력, 유통망과 브랜드인지도를 가진 위탁업체와 생산설비와 제조능력을 가진 수탁업체의
분할적 협력관계라 정의됩니다.
이러한 관계 모델을 소프트웨어 개발에 차용하여 사용하지만 실제 적용되는 것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공산품생산에서는 위.수탁업체 모두 동일(유사)계열 기술이 바탕이 되지만 소프트웨어개발에서는 위탁처와 전문기술분야가
(대부분)상이합니다. 따라서 수탁처는 반드시 계발할 업무 또는 공정에 대한 사전조사와 숙지가 필수이며 이러한 survay
과정을 통해 전체 프로그램의 진행방향(flow)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위탁처는 프로그램개발(coding)단계에서 원하는
flow를 요청하며 필요한 interface를 직접 디자인할 수 있으므로 공산품 생산에서의 전통적 OEM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영역도 공산품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OEM으로 계발된 소프트웨어의 마켓팅 타겟(고객)은 위탁처
한군데 로 한정되거나 위탁처와 동종의 업체나 기관으로 극히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개발 에서의 OEM은
독자적인 기술(력)을 가진 위탁처와 수탁처 상호 보완적 협력관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